[Tech] DMX Merging for Pixel Mapping
최근 대부분의 공연이나 방송무대는 조명장비와 미디어 장비가 같은 공간 안에서 하나의 그림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운영하는 주체가 다르고 운영하는 장비가 다르지만 같은 컨셉 아래에서 어우러져야 완벽한 장면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런 조화로운 장면을 만들려면 미디어 장비의 영상에 맞추어 조명의 색상이나 효과를 운영해야 합니다. 조명 콘솔은 이런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양한 이펙트 기능은 물론이고 Pixel Mapping이나 Bit Mapping과 같은 기능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콘솔을 사용하면 프로그램밍을 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딱 맞는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요즘은 조명 분야에서도 미디어 서버를 콘솔과 연계해서 효율적으로 Pixel Mapping을 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콘솔과 미디어 서버의 데이터를 하나로 결합(Merging)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최근 많이 사용되는 대부분의 미디어 서버는 Pixel Mapping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 미디어 서버라는 장비는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어 모든 장비가 이런 기능이 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미디어 서버는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이미지나 영상 컨텐츠의 컬러 데이터를 DMX 정보로 변환하여 조명 장비로 전달할 수 있는 호환성을 가진 장비를 말합니다. 무대 조명분야에서 말하는 미디어서버는 대부분 이런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간단지만, 이런 프로세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콘솔과 미디어 서버, 그리고 장비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성해야하고, 두 장비로 부터 결합된 신호를 변환해 주는 장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변환된 신호는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해야만 오류가 생기지 않고 장비에 컬러 데이터를 정확하게 전달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을 구성하고 세팅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적인 미디어 서버 시스템과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토콜이 ArKaos의 Kling-Net입니다. Kling-Net은 2011년 Ethernet으로 영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LED Strip이나 Panel에 전달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프로토콜입니다. 최근 LED 조명장비의 사용이 많아지고 다양한 장비가 출시되면서 Art-net과 함께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Kling-Net은 Ethernet을 통해 연결된 영상장비를 자동 설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Arkaos에서 제공하는 LED Mapper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서 손쉽게 영상 컨텐츠의 원하는 위치의 컬러 데이터를 조명 장비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프로토콜은 Arkos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미디어서버 제조사인 GreenHippo( Hippo-net)나 D3(D3-net)도 각자의 장비에 맞는 프로토콜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전용장비를 사용하지 않아도 미디어 서버를 지원하는 콘솔은 대부분 Merging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같은 네트워크 상에서 이더넷으로 연결이 되어 있다면 설정을 통해서 미디어서버의 데이터를 입력신호로 받아 컬러 데이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다른 방법으로 DMX Merging을 지원하는 Node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네트워크 스위치를 통해서 콘솔과 미디어 서버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만들어주고 Node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통해서 조명장비로 출력되는 데이터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단순한 형태의 RGB LED 장비를 벗어나 Pixel LED 타입을 적용한 다양한 장비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조명 콘솔로 다양한 연출을 만들어 내야하겠지만 영상장비와 보다 다양한 효과를 만들어 내기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미 현장에서는 많은 분들이 이런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직 적용해보지 않으셨다면 새로운 장비를 보다 효율적이고 완성도있게 사용하기 위해 미디어 서버와 어떻게 결합할 것인지 고민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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