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이미지 파일 포맷
얼마 전 프로젝션 맵핑 작업을 하다 디자이너가 전해준 이미지 파일이 미디어 서버에서 직동하지 않는 오류가 생겼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JEPG 파일인데 무슨 이유인지 작동이 되지 않아 포토샵에서 PNG 파일로 변환해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던 중에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이미지 파일의 포맷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각각의 이미지 파일 포맷이 어떻게 다르고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미지 파일포맷의 종류를 설명하기 전에 일반적으로 이미지 파일은 두 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합니다. 이미지 파일은 래스터(Raster) 파일과 벡터(Vector) 파일 형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포맷이 두 가지 카테고리로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는 두 가지 특성을 모두 갖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각 포맷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적당한 분류 방법입니다.
래스터(Raster) 이미지는 전에 해상도를 설명하면서 언급했던 적이 있는 격자무늬 형태로 픽셀이라는 점들이 모여서 하나의 그림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하나의 픽셀이 한 가지 색상을 표현되고 해상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래스트 이미지를 크게 변형하면 픽셀도 함께 커지면서 이미지가 흐려지게 됩니다. 이런 래스터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사진이나 디지털 아트웍과 같은 웹 디자인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이미지를 디자인하고 편집하는데 포토샵을 주로 사용합니다. 모든 래스트 이미지는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하는가에 따라 손실이미지와 무손실 이미지로 나누어집니다. 아무래도 손실 이미지가 무손실 파일보다 용량이 작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사용하기 적합하지만 이미지 품질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백터(Vector) 이미지는 수학 방정식을 컴퓨터가 계산하는 방식으로 점, 선, 곡선등을 특정한 모양으로 만들어 내는 방식입니다. 래스터 이미지와 다르게 해상도에 영향을 받지않고 확대를 하더라도 이미지가 흐려지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로고, 아이콘, 폰트와 같은 디지털 일러스트에 많이 사용됩니다. 벡터 이미지를 디자인하는데는 일러스트레이터가 많이 사용됩니다.
JPEG는 무손실 래스터 이미지 포맷으로 개발한 기술팀인 ‘Joint Photograpic Experts Group’의 줄임말이라고 합니다. 가장 널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포맷 중 하나로 사진, 이메일, 그래픽 등 모든 분야에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슬라이딩 스케일 압축방식을 사용해서 파일 사이즈를 많이 줄일 수는 있지만 압축이 될 수록 이미지가 부자연스러워 집니다.
GIF는 ‘Graphic Interchange Format’의 약자로 무손실 래스터 포맷입니다. GIF 역시 웹에서 널리 사용되는 이미지 포맷으로 배너 광고나 소셜 미디어 등에서 애니메이션 이미지로 많이 사용됩니다.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하나의 파일에 담을 수 있고 이것을 이를 Animated GIF 라고 부릅니다. GIF 자체가 워낙 오래된 기술이어서 압축율이 아주 낮아서 색상 표현력이 떨어져 현재는 많은 사이트에서 MP4로 변환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PNG는 Portable network Graphics의 약자입니다. 무손실 래스터 포멧이고 투명한 성질을 가지고 있고 색상의 심도도 길어서 수백만 가지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현재 PNG는 웹에서 하나의 이미지 표준으로 가장 많이 사용디는 이미지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고퀄리티의 배경이 투명한 그래픽을 사용할 경우에는 PNG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TIFF(Tagged Image File Format)는 퀄리티가 아주 뛰어난 이미지가 요구되는 사진이나 전자출판과 같은 프로젝트에서 주로 사용되는 무손실 래스터 포맷입니다. 문서를 스캔하거나 전문 디지털카메라로 사진을 찍을때 TIFF 파일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프린트에 최적화된 포맷으로 고퀄리티 인쇄용 그래픽이 필요한 상황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RAW 이미지 포맷은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를 말합니다. 말그대로 날 것, 원래 그대로의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미지는 처리과정을 거친 다음에 이미지 포맷으로 압축되고 변환됩니다. RAW 파일은 처리되지 않은 데이터와 처리된 데이터 두 가지를 별도의 파일로 저정하여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편집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전문적인 카메라 회사에서는 CRW(캐논), NEF(니콘), DNG(어도비)과 같은 각자의 RAW 이미지 포맷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런 레스터 이미지를 편집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어도비에서 만든 포토샵(Photoshop)이 있습니다. PSD는 포토샵에서 만든 디자인 원본 파일로 다양한 레이어와 이미지를 모두 편집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사에서 개발한 벡터 이미지 포맷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입니다. 파일 포맷은 약자로 AI(Adobe Illustrator)입니다. 이 포맷은 어도비에서 개발한 EPS와 PDF 표준을 기반으로 합니다. 래스터 이미지를 포함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벡터 기반의 포맷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PDF는 Portable Document Format의 줄임말로, 사용하는 기기나 환경에 관계없이 문서와 그래픽을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PDF 포맷은 래스터 이미지는 물론이고 문서에 이르기까지 포함 할 수 있지만 중심에는 벡터 그래픽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PDF는 보편적인 표준으로 자리잡아 최종 출력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이미지 파일 포맷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익숙한 파일 형식이지만 자세히 알지 못하거나 실제로 알고 있는 내용과 다른 부분이 있어 공부를 하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ch] DMX Merging for Pixel Mapping (38) | 2023.12.22 |
---|---|
[Tech] Lighting Power Connector (31) | 2023.12.21 |
[Tech] 프로젝션 맵핑(3) 해상도와 인터페이스 (29) | 2023.12.18 |
[Tech] 프로젝션 맵핑(2) 시스템 (37) | 2023.12.15 |
[Tech] Network Topologies (2) (26) | 2023.1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