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프로젝션 맵핑(2) 시스템
지난번 프로젝션 맵핑(1)에서는 일반적인 정의와 어떤 분야에서 사용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프로젝션 맵핑을 하기위해서 필요한 장비와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션 맵핑 시스템은 크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투사하는 프로젝트와 제어를 담당하는 컴퓨터 그리고 영상 소스를 저장하고 재생하는 미디어 서버가 하드웨어를 구성합니다. 물론 시스템의 확장에 따라 여러가지 영상소스를 받아서 선택할 수 있는 매트릭스 스위치나 조명장비와 함께 운영을 담당하는 조명 콘솔도 하드웨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기본적으로 Adobe Photoshop과 Illustrator와 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공연의 목적이나 상황에 따라 다양한 운영 소프트웨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운영소프트웨어는 미디어 서버 업체인 Disguise, Green Hippo, Arkaos 등에서 하드웨어와 함께 제공하는 프로그램도 있고, MadMapper, Resolum, Isadora, Pandoras Box등과 같은 다양한 운영 소프트웨어도 있습니다.
프로젝션 맵핑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서 장비의 종류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면서 그동안 이 분야가 얼마나 발전했는지 새삼 실감했습니다. 프로젝트 장비 하나를 결정하는데도 밝기와 해상도는 물론이고 잘 알지 못하는 다양한 스펙을 비교해야 했습니다. 또한 스펙이 달라짐에 따라 올라가는 가격에 놀라기도 했습니다. 조명장비의 경우 필요한 스펙이 결정되면 몇 개의 회사에서 필요한 스펙의 장비를 비교해서 결정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는 하나의 회사에도 목적에 따라 다양한 스펙의 장비가 있고 업체별로 가격도 달라서 고려해야할 사항이 아주 많습니다.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것도 어렵지만 미디어 서버나 소프트웨어와 같은 운영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은 실제로 프로젝션 맵핑을 해본 경험이 없으면 선택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 시도를 해보시는 분이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프로젝션 맵핑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도 생각해야할 것이 많지만 실제로 적용하는데는 고려해야할 사항이더욱 많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맵핑 대상을 설정하고 시점을 먼저 결정하는 것 입니다. 관람객들이 어느 방향에서 어느정도의 거리와 각도에서 보는게 가장 효율적인지를 판단하고 위치를 확보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앞에서도 말했던바와 같이 주변의 빛을 얼마나 제한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야외에서 진행할 경우는 공연시간을 진행하는 동안 건물이나 거리의 빛을 제어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스튜디오나 무대에서는 조명담당자와 조명 연출에 대해서 상세하게 조정하는 작업을 거쳐야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아무리 밝은 프로젝트를 사용하더라도 주변의 빛이 많으면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주변 환경에 대한 정리가 끝나면 다음으로 프로젝트의 종류와 수량을 결정해야 합니다. 맵핑을 진행해야 하는 공간이나 오브제의 크기와 주변 환경을 고려해서 어느 정도의 밝기의 프로젝트를 몇 대를 사용해야 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야외나 무대와 같은 대형 프로젝션 맵핑의 경우는 보통 15,000안시 루멘이상의 장비를 사용합니다. 20,000 또는 30,000안시의 프로젝트를 여러 대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밝기가 높은 장비를 사용할수록 비용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장비의 종류와 수량을 신중하게 결정해야합니다.
다음으로 맵핑 시스템을 구성해야합니다. 여러 대를 사용할 경우는 당연히 프로젝트가 겹치는 부분을 엣지 블렌딩으로 조정해줘야하고 대상물의 입체적인 형태에 따라 그리드 맵핑과 베지어 와핑(Bézier Warping)과 같은 기술을 가진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원하는 컨텐츠의 해상도와 코덱등이 호환되는 시스템도 필요합니다. 이런 종류의 시스템은 공연의 종류와 컨테츠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각 단계별로 간단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을 간략하게 언급한 것이지만 쉽지않은 작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중 어느 하나라도 환경이나 조건이 맞지 않으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여려가지 제약 조건과 복잡한 작업때문에 프로젝션 맵핑을 시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무대나 방송에서 조명을 하는 사람으로서 서로 간섭을 주고 한계를 만드는 프로젝션 맵핑을 현장에 적용하는 것은 하나의 큰 도전일 것입니다. 하지만 조명이 새로운 방향으로 한걸음 나갈 수 있는 새로운 시도인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GSShop 프로젝션 맵핑 시스템
다음편에서는 프로젝션 맵핑(3)에서 프로젝션 맵핑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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